스파클링 와인 샹빠뉴(샴페인) 차이, 스파클링 와인 추천

프랑스 샹파뉴 지방에서만 생산되는 스파클링 와인을 샹빠뉴(Champagne, 일반적으로 샴페인이라고 읽는다.) 라고 한다. 스파클링 와인과 샹빠뉴의 제조방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샴페인의 제조과정과 달콤한 발포성 와인 (스파클링 와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파클링 와인과 샹빠뉴(샴페인)의 차이

 

  1. 포도 품종 

    샹뺘뉴(샴페인)의 포도품종은 AOC법에 의해 삐노누아(Pinot Noir, 적포도), 삐노 뫼니에(Pinot Meunier,적포도), 샤르도네(Chardonnay) 등 3가지 포도품종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정해져 있는데, 화이트 포도품종인 샤르도네만을 사용하여 만든 샴페인은 블랑 드 블랑(Blanc de Blancs)이라 하고, 레드 포도품종인 삐노 누아, 삐노 뫼니에로 만든 샴페인은 블랑 드 누아(Blanc de Noirs)라 한다. 보통은 이 세 가지 포도품종을 섞어서 만든다.

  2. 지역 

    샹빠뉴는 프랑스의 샴페뉴 지역에서만 생산됩니다. 이 지역은 샴페뉴 지정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특별한 기후와 토양 조건이 와인의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반면에 스파클링 와인은 샴페뉴 지역 외에도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이탈리아의 프로세코(Prosecco)나 스페인의 카바(Cava)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3. 같은 해에 수확한 포도만으로 만들었을 때에만 빈티지를 사용할 수 있다. 
  4. 최소한 3년 이상이 경과해야 한다. 
  5. 발효 방법 

    샹빠뉴는 특별한 방법으로 인하여 발효된 와인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효 과정 중에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반면에 일반적인 스파클링 와인은 더 간단한 발효 과정을 거쳐 거품을 만들어냅니다. 

  6. 샹빠뉴는 보통 고급스러우며, 깊고 복잡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품이 부드럽고 과일향이 풍부합니다. 반면에 스파클링 와인은 보다 가볍고 신선한 맛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과일향이나 특정 지역의 특색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샴페인 제조과정

 

  1. 착즙샹빠뉴 제조를 위한 대표적인 세 가지 품종은 샤르도네,삐노 누아, 삐노 뫼니에종이다.
    수확한 포도는 착즙실로 운반되어 과육, 과피, 줄기, 씨가 포도즙과 분리된다.
  2. 1차 발효분리된 포도즙은 탱크로 옮겨져 1차 발효로 들어간다. 이 발효에 의해 당분은 알코올로 변환되며, 자연발생적으로 탄산가스가 생성된다. 이 이산화탄소는 외부의 공기를 차단함으로써 와인의 산화를 방지하며, 발효가 끝날 즈음에는 모두 탱크 밖으로 발산된다.
  3. 혼합(Blending)1차 발효가 끝나서 포도주의 맛이 날 때 각 탱크 속의 와인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맛과 향기를 지니고 있다.
    Cellar Master는 각기 다른 와인의 품질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혼합하는 양이나 비율을 결정하여 자기 회사 특유의 개성 있는 맛과 향기를 창출해 낸다.
  4. 2차 발효1차 발효는 탱크에서 했지만 2차 발효는 병 속에 채워져서 진행된다. 병입하기 전에 약간의 당과 효모가 동시에 투입된다. 따라서 1차 발효 때와 마찬가지로 알코올성분이 증가되며, 동시에 발포성을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를 생산한다. 그러므로 병내의 기압이 매우 높게 형성되는데 약 6기압 정도이다.
    강력한 압력을 분산시키기 위해 샹빠뉴병 밑바닥에는 펀트(Punt)라는 움푹 팬 특별한 구조를 취하게 된다.
    2차 발효기간 동안 샹빠뉴는 지하저장고에서 옆으로 눕혀 숙성시킨다.
  5. 숙성숙성기간은 프랑스 법에는 1년 이상으로 되어 있으나 보통 3년 이상이며, 빈티지 샹빠뉴인 경우 10년 이상도 한다.
  6. Riddling(침전물 병목에 모으기)이 방법은 샹빠뉴만의 유일하고 매우 흥미로운 작업으로 오랜 숙성기간 동안 형성된 병 속의 침전물을 병 입구  쪽으로 모으는 과정이다. 작업은 특수하게 고안된 삼각형 받침대에 약 4개월에 걸쳐 시행된다.
    이 작업을 프랑스어로 르뮈아주(Remuage)라고 한다.

 

 

 

발포성 와인(Sparkling Wine)

일명 발포성 와인이라 부르는 스파클링 와인은 발효가 끝나 탄산가스가 없는 일반 와인을 병에 담아 당분과 효모를 첨가해 병내에서 2차 발효를 일으켜 와인이 발포성을 가지도록 한 것이다.

프랑스 샹빠뉴 지방을 제외한 지역에서 이 방식으로 만들어진 스파클링 와인을 메토드 트라디시오넬(Methode Traditionnelle) 또는 크레망(Cremant)이라 표기하고 있는데, 이것은 신흥 와인생산국 등에서 스파클링 와인에 샴페인이라고 표기, 판매한 데에 따른 샹빠뉴 지방 사람들의 반발 때문이다.

스파클링 와인을 프랑스에서 뱅 무소(Vin Mousseux), 독일에서는 젝트(Sekt), 이탈리아에서는 스푸만테(Spumante)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병 속의 압력이 20도에서 3기압 이상을 가진 와인을 말한다. 1~3.5기압의 약 발포성 와인을 프랑스에서는 뱅 페티앙(Vin Petillant), 독일에서는 페를바인(Perlwein), 이탈리아에서는 프리잔테(Prizzante)라고 한다.

 

 

 

달콤한 스파클링 와인 추천

 

칸티, 모스카토 다스티

 

칸티 모스카토 다스티 디오씨지 - 유리병 750mL(Canti Moscato D'Asti D.O.C.G) - 벨루가

국가  : 이탈리아
주용품종 : 모스카토(Moscato)
음용온도 : 6~8도
추천음식 : 부드러운 치즈나 소시지 안주, 과일 케이크, 쿠키 등의 디저트, 매콤한 동남아 요리

모스카토 아스티(Moscato d’Asti)는 이탈리아의 피에몬테 지방에서 생산되는 고급스러운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아스티는 페루지아 주의 아스티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둣빛이 감도는 밝은 황금색을 가진 세미 스파클링 와인. 아카시아와 재스민 꽃의 은은한 향과 향긋한 청포도 향,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나 차갑게 칠링해 안주 없이 즐기기 좋다.

갓 짜낸 듯한 과실의 신선한 풍미와 함께 입안에서 느껴지는 약간의 기포감이 청량감을 더해준다. 기분 좋은 달콤함이 입 안 가득 느껴지며 향긋한 아로마와 함게 길게 이어진다.

화이트 포도품종 중 가장 향이 짙은 모스카토는 알코올 도수가 낮아 여성들이나 술을 못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와인이다. 냉장고에 차갑게 보관 해 마시면 더욱 좋은 맛을 선사한다.

 

 

 

 

브릴라 프로세코 로제

브릴라 프로세코 로제 | Brilla Prosecco Rose | purpledog

국가  : 이탈리아
주용품종 : 그렐라(Glera)
알콜도수 : 11%

음용온도 : 8~10도
추천음식 : 간단한 스낵류, 신선한 해산물, 구운생선, 스프 등

로맨틱한 빛깔과 사랑스러운 버블이 매력적인 로맨틱한 스파클링 로제 와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