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들의 와인이자 와인의 왕, 헝가리 토카이 와인(Tokaji)

헝가리의 토카이 지역은 세계 최초로 감미롭고 달콤한 귀부 와인을 만든 곳이다. 이 와인의 탄생은 일종의 우연이였다. 토카이 지역은 원래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을 생산했는데 17세 투르크족의 침략 때문에 수확이 지연되었고, 포도는 쪼그라들 때까지 그대로 남게 되었다. 이 포도를 압착하여 와인을 만들었는데 오늘날 토카이 와인으로 불리는 휼륭한 디저트 와인이 나오게 되었다.

 

부다니 토카이 아수 5 푸토뇨쉬 - 일만와인상회

 

토카이는 푸르민트(Furmint), 하르슐레벨뤼(Harslevelu) 등의 헝가리 토착 청포도 품종으로 만든 스위트 와인인데 푸토뇨시(Puttonyos)라는 단위로 당도를 표시한다. 보통 “Tokay”라고 하지만 원래 명칭은 “Tokaji”이다.

 

1. 푸르민트(Furmint):

    • 푸르민트는 헝가리와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유명한 품종 중 하나입니다.
    • 이 포도는 토카이 아소주(Tokaji Aszú)와 같은 토카이 와인의 제조에 사용되는 주요 품종 중 하나입니다.
    • 푸르민트는 고도의 당도와 산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유의 신선하고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 토카이 와인에서 주로 사탕 수박, 레몬, 꿀, 백도 등의 풍부한 향과 맛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2.하르슐레벨뤼(Hárslevelű):

    • 하르슐레벨뤼는 헝가리의 토카이 지역에서 재배되는 또 다른 중요한 포도 품종입니다.
    • 이 포도는 보다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와인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하르슐레벨뤼는 토카이 와인의 향과 맛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하며, 특히 과일 향과 꽃향기가 돋보입니다.

토카이 와인은 이러한 다양한 포도 품종들의 조합을 통해 다채로운 풍미와 맛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푸르민트와 하르슐레벨뤼는 그 특유의 풍미를 더해줍니다.

 

 

토카이 지역은 따뜻한 날씨와 티사(Tisza) 강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안개 등으로 위해 귀부병을 일으키는 곰팡이 보트리티스 시네레아의 번식에 완벽한 환경을 제공한다.

 

귀부병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곰팡이의 ‘고귀한 부패’ 보트리티스 시네레아 란?

 

보트리티스 세네레아(Botrytis cinerea)는 와인 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곰팡이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곰팡이는 특정 조건하에서 포도나 다른 과일의 표면에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습도와 이슬이 많은 조건에서 생존하고 번식합니다.

보트리티스 세네레아가 발생하면, 곰팡이는 포도 표면에 미세한 구멍을 형성하여 포도의 수분을 증발시킵니다. 이로 인해 포도 내부의 당도가 높아지고 포도액이 농축됩니다. 또한, 곰팡이가 포도 표면에 생장하면서 발생하는 화합물은 와인의 복잡한 향과 맛을 형성하는 데에 기여합니다.

과거에는 보트리티스 세네레아가 와인 생산 과정에서 유해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일부 와인 생산자들은 이 곰팡이의 유리한 영향을 최대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보트리티스 세네레아가 발생한 포도로 만든 와인은 고급스럽고 달콤한 디저트 와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와인들은 과일의 풍부한 향과 당도, 복잡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종종 “보트리티스 와인”이라고도 불립니다.

요약하면, 보트리티스 세네레아는 와인 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곰팡이로서, 특히 디저트 와인의 생산에 사용되며 고급스러운 풍미와 맛을 형성하는 데에 기여합니

 

 

루이 15세 - 나무위키

토카이 와인은 루이 14세 때 프랑스 왕실에 선물로 보내졌으며, 루이 15세는 이 와인을 일컬러 ‘왕들의 왕인이자 와인의 왕’ 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토카이 와인: 헝가리의 보물

토카이(Tokaji) 와인은 헝가리에서 생산되는 고귀한 디저트 와인으로, 그 특유의 달콤하고 풍부한 맛으로 와인 애호가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와인은 그 특별한 생산 과정과 역사적인 배경으로 유명하며, 매력적인 풍미와 고유한 향이 많은 이들을 매혹시킵니다.

 

1. 토카이 와인의 유래

토카이 와인은 헝가리의 토카이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이 지역은 그 특유의 토양과 기후 조건으로 인해 와인 생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토카이 지역은 고대부터 와인 생산으로 유명했으며, 특히 토카이 와인은 17세기에 황금 시대를 누렸습니다.

 

2. 보물 같은 생산 과정

토카이 와인은 그 특별한 생산 과정으로 유명합니다. 토카이 와인은 보통 토카이 아소주(Tokaji Aszú)라고 불리는 고유한 곰팡이가 발생한 포도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 아소주는 특별한 숙성 과정을 거치며, 당도와 향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3. 토카이 와인 당도

토카이 와인의 당도는 다양한 등급과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토카이 아소주(Tokaji Aszú)와 같은 디저트 와인은 매우 달콤하며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인은 고급스럽고 진한 당도를 가지고 있으며, 종종 높은 당도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토카이 와인 중에는 당도가 높지 않은 드라이한 스타일의 와인도 있습니다. 이러한 와인들은 보다 균형 잡힌 산도와 당도를 가지고 있어, 디저트 와인보다 덜 달콤하고 더 많은 신선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와인들은 주로 토카이 푸르민트(Tokaji Furmint)와 같은 품종을 사용하여 생산됩니다.

따라서 토카이 와인의 당도는 와인의 종류 및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와인 제조사의 선호도와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범위 내에서 변동할 수 있습니다.

 

3. 달콤하고 풍부한 맛

토카이 와인은 그 특유의 달콤하고 풍부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고급스러운 과일의 향과 감미로운 당도가 어우러져 완벽한 균형을 이룹니다. 또한, 토카이 와인은 특유의 토네이지(Tokaji)라고 불리는 특별한 향이 있으며, 이는 헝가리의 고유한 토양과 기후 조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4. 디저트와인의 진수

토카이 와인은 그 특별한 매력으로 인해 디저트와인의 진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 달콤하고 풍부한 맛은 다양한 디저트와의 조화를 이루는 데에 최적의 선택지입니다. 특히 고급스러운 초콜릿 디저트나 과일 타르트와 함께 즐기는 것이 토카이 와인의 매력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디저트 트레이의 클로즈업

 

1. 과일 타르트

과일 타르트는 토카이 와인과의 조화를 즐기기에 이상적입니다. 부드러운 파이크러스트 위에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을 올려 만든 과일 타르트는 과일의 달콤함과 토카이 와인의 풍부한 맛이 잘 어우러집니다. 특히 복숭아, 자두, 또는 망고와 같은 달콤하고 익은 과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도마에 치즈를 자르고 있다

2. 치즈 플레이트

고급스러운 치즈와 토카이 와인은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다양한 종류의 치즈를 골고루 담은 치즈 플레이트는 고소한 치즈와 토카이 와인의 부드러운 맛이 어우러져 궁극적인 맛의 조화를 만들어냅니다. 고급스러운 블루 치즈나 부드러운 벨지안 스모크 치즈와 함께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콜릿 볼

3. 초콜릿 디저트

토카이 와인은 다크 초콜릿 디저트와 특히 잘 어울립니다. 부드러운 다크 초콜릿과 토카이 와인의 달콤하고 풍부한 맛이 조화를 이루어 완벽한 맛을 선사합니다. 특히 다크 초콜릿으로 만든 트러플, 케이크, 또는 모찌와 함께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그릇에 숟가락을 들고있는 사람

4. 크림 브륄레, 카스타드 크림 디저트

부드러운 크림 디저트도 토카이 와인과 잘 어울립니다. 크림 브륄레이나 카스타드와 같은 부드러운 크림 디저트는 토카이 와인의 부드러운 맛과 달콤한 향을 한껏 즐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