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위스키 거장, 짐빔: 술과 역사의 만남, 당신이 알아야할 모든 것

위스키는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고귀한 음료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위스키 중 하나로 떠오르는 짐빔. 그 이름만으로도 아메리칸 위스키의 거장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브랜드의 성장과 역사는 단순히 술을 넘어서, 미국의 문화와 역사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1. 짐빔 위스키로 맛보는 세계

위스키의 기원과 짐빔 브랜드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어떻게해서 짐빔 위스키는 오늘날의 명성을 얻게 되었을까요?

위스키의 어원은 켈트(Celt)어의 우스개바하에서 시작되었으며, 이 말은 라틴어 ‘Aqua Vitae’와 같이 ‘생명의 물’이란 의미이다.
위스키는 보리, 호밀, 밀, 옥수수, 귀리 등 곡류를 주원료로 곡물에 싹을 내거나 발효하여, 증류, 숙성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술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무색 투명한 알코올을 참나무와 목재 통에 수년 동안 저장하여 숙성시키면 나무의 성분이 우러나와 짙은 호박색의 훌륭한 맛과 향기를 지닌 완숙한 위스키가 된다.

 

테이블 위에 앉아 있는 버번 한 병

짐빔(Jim Beam)

제임스 B. 빔 디스틸링사 제품으로 이 회사의 역사는 1795년 제이콤 빔이 버번군에 위스키 증류소를 세웠을 때부터 비롯된다. 현존하는 미국의 증류회사 중에서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다. 그리고 버번 위스키가 탄생한 것은 일반적으로 1789년의 일로 되어 있으므로 이회사는 버번의 역사와 함께 걸어왔다고 해도 관언이 아닐 것이다. 창업 이래 약 190년이 되는 현재도 빔 집안사람들에 의해 경영되고 있다.
블랙 라벨은 고급품으로 라벨에 101개월(8년 5개월)이라 적혀 있듯이 장기 숙성된 마일드한 고급품이다.

 

 

 

제품 라인업

짐빔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짐빔 화이트 레이블”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짐빔 블랙”, “짐빔 더블 오크”, “짐빔 시그니처 크래프트 라인”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각 제품은 고유한 특징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짐빔 화이트

짐빔 화이트 이미지

버번 위스키
도수 : 40%
국가.지역 미국
제조사 : JAMES B.BEAM DISTILLNG CO

한국에서 가쿠빈과 함께 하이볼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짐빔은 세계 최고의 버번 위스키라 정의될 수 있습니다. ‘버번 위스키 판매량 1위’, ‘100개국 이상에서 판매’ 등은 짐빔의 명성과 역사, 그리고 검증된 품질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밝은 오렌지 카라멜색으로, 부드럽고 달콤한 바닐라향을 지녔다. 중간 바디 정도의 무게감과 바닐라, 카라멜맛이 나며 달콤함 속에서 감도는 통나무 향의 끝맛이 난다

 

 

 

 

  • 짐빔 블랙

짐빔 블랙 이미지

버번 위스키
도수 : 43%
국가.지역 미국
제조사 : JAMES B.BEAM DISTILLNG CO

한국에서 가쿠빈과 함께 하이볼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짐빔은 세계 최고의 버번 위스키라 정의될 수 있습니다. ‘버번 위스키 판매량 1위’, ‘100개국 이상에 서 판매’ 등은 짐빔의 명성과 역사, 그리고 검증된 품질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 짐빔 더블오크

 

짐빔 더블오크 이미지

버번 위스키
도수 : 43%
국가.지역 미국
제조사 : JAMES B.BEAM DISTILLNG CO

한국에서 가쿠빈과 함께 하이볼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짐빔은 세계 최고의 버번 위스키라 정의될 수 있습니다. ‘버번 위스키 판매량 1위’, ‘100개국 이상에 서 판매’ 등은 짐빔의 명성과 역사, 그리고 검증된 품질을 보여주는 예입니다.황금 호박색, 구운 나무의 숨결이 느껴지는 풍부한 바닐라와 카라멜 향, 스파이시한 오크향이 감도는 허니의 풍미, 완벽하게 균형잡힌 길고 따뜻한 여운

 

 

 

 

  • 짐빔 켄터키 파이어

 

짐빔 켄터키 파이어 이미지

버번 위스키
도수 : 43%
국가.지역 미국
제조사 : JAMES B.BEAM DISTILLNG CO

한국에서 가쿠빈과 함께 하이볼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짐빔은 세계 최고의 버번 위스키라 정의될 수 있습니다. ‘버번 위스키 판매량 1위’, ‘100개국 이상에 서 판매’ 등은 짐빔의 명성과 역사, 그리고 검증된 품질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2. 아메리칸 위스키의 명품 짐빔(Jim Beam)

 

아메리칸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를 말하는 것으로 그 역사는 1600년대초 미국의 뉴잉글랜드를 중심으로 한 동부지방에서 과일, 호밀 등을 원료로 해서 제조 하기 시작하였는데 주로 영국과 버뮤다 제도와의 삼각무역의 주체로서 사탕수수를 원료로 한 럼을 위주로 거래가 성행도하였다. 그러던 것이 1807년에 노예무역이 폐지되자 당밀의 수입이 금지되었고, 또한 곡물의 과잉생산과 잉여곡물 처리 등의 사정으로 원료를 곡물로 사용하게 되었으며, 펜실베이니아주가 중심이 되어 다른 주로 전파하게 되었다.

특징:

  • 아메리칸 위스키는 주로 옥수수, 보리, 보리 면류, 라이 등의 곡물을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 아메리칸 위스키에는 여러 가지 하위 카테고리가 있으며, 각각의 종류는 다른 곡물 비율과 제조 과정을 갖습니다.
  • 일반적으로는 캐러멜 같은 달콤한 향과 맛을 가지며, 오크통에서 숙성시킨다면 부드럽고 깊은 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의 분류

1)스트레이트 위스키

스트레이트 위스키(Straight Whiskey)는 주로 미국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로, 미국의 법률에 따라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 위스키는 적어도 2년 이상 오크 통에서 숙성되어야 하며, 추가적인 기준도 충족해야 합니다. 스트레이트 위스키는 보통 특정 지역이나 생산 방식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버번 위스키나 라이 위스키 등이 스트레이트 위스키에 속합니다. 이 위스키는 보통 원액 상태로 잘려 나온 것으로, 즉 희석되지 않은 술입니다. 스트레이트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높은 품질과 다양한 맛과 향을 제공하며, 위스키 애호가들 사이에서 평가가 높습니다. 위스키를 고급스럽게 즐기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스트레이트 위스키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버번위스키

버번위스키는 아메리칸 위스키의 일종으로, 독립전쟁 후 정부는 경제사정상 과중한 과세를 해서 위스키의 반란이 일어나면서 증류업자는 스코틀랜드에서와 마찬가지로 다른 곳, 즉 켄터키주, 인디애나주, 테네시주 등 서부로 도망가서 정부 몰래 밀주를 만들기 시작했다. 특히 이때 켄터키주에서는 옥수수를 사용하고 나무통 속에서 숙성한 새로운 위스키를 제조하게 되었다. 이것이 버번(Bourbon)위스키의 시초이다.

특징:

  1. 버번 위스키는 오크 통에서 숙성되는 과정에서 특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얻습니다.
  2.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가지며, 자연적인 캐러멜과 박하 등의 특징적인 향과 맛이 있습니다.
  3. 일반적으로는 곡물 분말과 함께 콘, 보리, 보리 면류의 혼합물을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4. 미국 법률에 따르면, 버번 위스키는 적어도 51% 이상의 옥수수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 테네시 위스키

버번과 거의 유사한 것 같이 보이나 제조과정에서 테네시 위스키는 특이한 여과방법을 사용하고 독특한 향과 매끄러운 풍미를 지니고 있어 별도로 구분된다.
아래와 같은 특징으로 인해 테네시 위스키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다양한 음료와 혼합하여 즐겨 마시기도 합니다.

특징:

  1. 천연 숯을 사용한 특별한 필터링과정을 거치면서 위스키의 부드러움과 맛이 개선됩니다.
  2. 오크 통에서 숙성되며, 일부 브랜드는 긴 숙성 기간을 갖는 특별한 에디션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3. 대개 테네시 위스키는 부드럽고 깔끔한 맛과 향을 가집니다.
  4. 숯 필터링 과정을 거치면서 술의 과일 향과 달콤한 맛이 강조될 수 있습니다.

 

 

  • 라이 위스키

51%이상의 호밀이 포함되어 있는 곡물로 만들어지며, 80%이하로 증류하고 참나무통에 2년 이상 숙성시킨 것이다. 색상은 버번고 ㅏ매우 흡사하나 맛이 약간 다르고 더 짙은 편이다.

특징:

  1. 라이 위스키는 라이(보리의 다른 종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보리 위스키와는 달리 강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주로 오크 통에서 숙성되어 풍부한 목재 향과 과일 향이 더해집니다.
  3. 고유한 특성으로 매니하탄, 오래된 패션 등의 클래식한 칵테일에 적합합니다.
  4. 주로 미국의 뉴 인글랜드 지역과 켄터키주에서 생산되며, 켄터키주에서 생산된 라이 위스키는 원산지 표시를 받습니다.
  5. 라이 위스키는 위스키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그 특유의 강렬한 풍미로 알려져 있습니다.

 

 

  • 콘 위스키
  1. 콘 위스키는 옥수수를 주 원료로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부드럽고 단맛이 특징입니다.
  2. 제조 과정은 보통 옥수수와 물만을 사용하며, 일부는 증류 과정을 거칩니다.
  3. 맛은 부드럽고 단맛이 강조되며, 옥수수의 곡물 향이 특징입니다.
  4. 오크 통에서 숙성됨으로써 목재와 바닐라 같은 특유의 향과 맛이 더해집니다.
  5. 미국에서 생산되며, 지역적 특징이나 생산 방식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만들어집니다.

 

 

  • 보틀 인 본드 위스키
  1. 보틀드 인 본드 위스키는 미국에서 생산된 위스키로, 특정 규정을 따라 제조되어야 합니다.
  2. 이 위스키는 정확히 4년 동안 오크통에서 숙성되어야 하고, 정확히 50% 알코올로 물을 희석하여 100 프루프의 강도를 가져야 합니다.
  3. 미국 법률에 의해 생산 지역과 시기, 제조업체의 이름, 생산 시설 번호 등의 정보가 라벨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4. 보틀드 인 본드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높은 품질과 일관된 맛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지며, 보통 고급스러운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5. 이러한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위스키는 과거에는 주로 주정뱅이나 호텔에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위스키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블렌디드 위스키

블렌디드 위스키(Blended Whiskey)는 여러 종류의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든 제품으로, 싱글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조합하여 제조됩니다. 이런 혼합은 보통 다양한 풍미와 일관된 맛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블렌디드 위스키는 스카치 위스키의 대표적인 형태이며, 쉬러, 아일라 등 여러 지역의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런 혼합은 고급스러운 맛과 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블렌디드 위스키는 주로 단독으로 마시거나, 칵테일의 베이스로 사용되며, 부드러운 맛과 일관된 품질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2. 짐빔(Jim Beam) 하이볼 만드는 법

 

짐빔 하이볼은 간단하면서도 상쾌한 위스키 칵테일로,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

  • 60ml 짐빔 위스키
  • 탄산수
  • 라임 혹은 레몬 조각 (장식용)

 

만드는 방법:

  1. 높은 글라스에 얼음을 채웁니다.
  2. 위스키를 잔에 붓습니다.
  3. 탄산수를 잔에 부어 위스키와 섞어줍니다. 위스키와 탄산수의 비율은 1:2 정도가 적당합니다.
  4. 잘 섞은 후 라임 혹은 레몬 조각을 장식으로 넣어줍니다.
  5. 스트로우와 함께 제공하여 즐겨주세요.

이렇게하면 짐빔 하이볼이 완성됩니다! 위스키의 풍미와 탄산수의 청량함이 어우러져 상쾌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